최악의 항공 사고 -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
사고 발생
1985년 8월 12일 도쿄에서 오사카로 향하는 일본 항공 123편이 524명의 승객을 태우고 이륙했습니다.
하지만 이륙 후 1시간 만에 비행기는 추락하여 탑승 인원 524명 중 520명이 사망하고 4명이 생존합니다.
사망자 중 한국인은 6명이었으며 단일 항공기 사고로는 최악의 사고입니다.
더욱 더 안타까운 점은 사망자 중 대부분은 추락 이 후 정부의 늦은 대응 때문에 사망했다는 점입니다.
추락 당시 비가 내리고 있어 추락한 기체가 2차 폭발을 일으키지 않았고, 때문에 적지 않은 사람이 추락 현장에 생존해 있었습니다. 당시 생존자의 증언에 의하면 잔해 속에서 죽어가던 희생자들의 비명 소리가 밤새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조 활동이 시작되는 다음날 9시가 되기 전 승객 상당수는 추운 밤을 견디지 못하고 저체온증으로 숨지게 된 것입니다.
당시 상황
이륙하고 항공기가 7,300m에 도달하였을 때 기내에서 엄청난 폭발 소리가 들립니다.
기장은 긴급 상황임을 직감하고 긴급 사태를 의미하는 스쿽 7700 발신을 시작합니다.
폭발 후 항공기는 완전환 조종 불능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폭발 직후 비행기가 상하로 요동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자 기장은 긴급 강화를 시도하면서 회항을 요청하였습니다.
비행기는 좌우로 매우 불안정하게 흔들리기 시작했고 기압이 낮아지자 객실에서는 자동으로 산소 마스크가 승객 좌석에 내려왔습니다. 사무장은 산소 마스크와 벨트를 착용하라는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사진은 사고 당시 한 승객이 산소 마스크가 내려온 모습을 찍은 사진인데 일본 항공 123편의 마지막 기내 모습입니다. 이 상황에서 약 17분간 상공 6,000m에서 비행을 계속하였고 이후 오른쪽으로 급선회하면서 단번에 상공 4600미터까지 하강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체는 군마현 산악지대로 향하기 시작합니다.
조종사들은 더 이상의 방향 조절이 불가능해지자 급기야 날개에 달린 플랙과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여 방향 전환을 시도합니다. 이 때 기장은 추락하기 직전의 상태인 스톨에 걸릴 것을 주의하라고 합니다.
산악 지역에 들어온 항공기는 더 이상 고도가 상승되지 않았고 산에 부딪힐 듯이 고도가 낮아졌습니다. 123편은 계속해서 하강하였고 급기야 대지 접근 경보 장치가 작동했습니다.
경보 장치가 울리고 9초 뒤 오른쪽 주 날개가 수목과 부딪힙니다. 속도는 시속 640km에 도달했고 수목과 접촉한 3초 뒤 비행기는 그대로 산에 충돌하고 맙니다. 기장의 마지막 말은 이젠 끝이야라는 절박한 고음 소리였습니다
사고의 원인
추락한 항공기는 7년 전에도 한 번 사고를 일으켰는데 오사카 공항에 착륙 도중 기수를 너무 드는 바람에 테일 스트라이크 즉 꼬리 날개가 바닥에 부딪혀 후미에 손상을 입은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고 후 보강판 수리가 부실하게 이루어졌으며 느슨했던 나사는 계속된 비행에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빠져나가 버린 것이었습니다.
위의 사진의 검은색 실선은 원래 있어야 하는 꼬리날개의 형상을 그린 것입니다.
이걸 보면 알 수 있듯 수직 꼬리 날개 전체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수직꼬리 날개가 날아가 버렸고 유압 분배기가 터지면서 조종 능력을 상실한 것입니다.
심지어 이 비행기는 사고 직전까지 화장실 문이 잘 닫히지 않는다든지 바람이 새어든다든지 휘파람 소리가 나는 등 결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언젠가는 사고가 날 것을 암시하는 경고의 메시지였습니다.
사고 그 이후
이후 일본 항공은 한화로 70억 원 정도를 조의금으로 지급했고 회장은 퇴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실한 수리로 520명의 목숨을 앗아가게 한 정비 총 담당자는 죄책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녹음 파일이 공개되기 전까지 대부분의 여론은 기장에 대한 비난으로 쏟아졌고 그의 가족은 비난의 전화를 수없이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수년이 지나고 녹음 파일이 공개되자 조종사들이 사고 직전까지 필사적으로 노력했다는 사실을 인정받았습니다.
사고 지점에는 희생자를 위한 추모공원이 건립되었으며 이곳에서는 아직까지도 사고기의 잔해 부품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