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무시한 5대 맹견 핏불테리어
핏불테리어의 역사 - 탄생
우선 핏불테리어의 핏불은 소의 가죽에 구멍을 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다가 테리어종과의 교배를 통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즉 핏불테리어는 소의 가죽에 구멍을 내는 테리어 종이라는 뜻입니다.
과거 19세기까지 유럽에서는 개를 이용한 다양한 스포츠가 존재하였습니다.
그 중 개들끼리 싸우게 하는 투견이라는 스포츠, 속도를 중요시하는 경주 대회도 존재했지만 개를 이용해서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는 스포츠 형식이 가장 인기였습니다.
그 스포츠 형식의 이름은 볼 베이팅이라 불리는데 여기서 나오는 불 베이팅이란 소 곯리기라고도 불리는데 쉽게 말하면
소와 개가 싸우는 경기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베이팅은 발정난 숫소를 쇠사슬에 묶어서 이를 개들이 물게 한 다음에 가장 끝까지 매달려 있는 게 주인에게 막대한 상금을 주는 다소 잔인한 경기였습니다. 여기서 가장 활약을 했던 견종 중 하나가 바로 핏불테리어입니다.
이렇게 막대한 상금을 원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더욱 더 강한 길을 만들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래서 탄생한 것이 불도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욕심은 끝이 없었고 불도그조차 이겨낼 수 있는 강력한 투견을 만들기 위해서 불도그 견종이나 테리어 견종을 이용해서 계속 교배를 시도했습니다. 그러한 노력 끝에 탄생한 것이 불테리어라고 불리는 견종입니다.
이러한 견종들을 만들면서 가끔 보통의 불테리어보다 강력하고 덩치가 월등이 큰 견종들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핏불테리어입니다.
즉 핏불테리어는 투견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견종입니다.
핏불테리어의 역사 - 가정견으로의 변화
시간이 지나 투견이나 불 베이팅 경기의 단속이 심화되며 핏불 테리어의 설 자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핏불 테리어가 인기가 시들해지게 되지만 이때 미국의 식민지로 인해 넘어가는 이주민들에 의해서 이 핏불테리어가 같이 미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곳에 정착하는 이주민들은 이 견종들을 이용해서 야생동물로부터 자신의 가축이나 재산 그리고 가족들을 지키는 역할을 시키게 되었고 그러면서도 가정견으로서의 성격을 가질 수 있게끔 계속해서 개량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개량을 하다 나온 귀여운 외모와 덩치의 아메리칸 핏불테리어가 탄생합니다.
아메리칸 핏불테리어는 많은 미국 사람들이 가정견과 경비견의 용도로 많이 키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히 개를 모르는 사람들이 이 개를 키웠다가 핏불테리어 견종에 대한 사건 사고가 정말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핏불테리어 견종과 비슷한 외형을 가진 견종들의 사건 사고도 핏불테리어 견종의 사건으로 기록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정확한 통계를 알 수는 없지만 사나운 성격이나 엄청난 파워로 인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유기되는 변종이라고 합니다.
핏불테리어의 특성
핏불테리어는 반려견으로 키울 만한 견종이 아닙니다. 이미 오랜 시간 반려견으로서 역할을 했지만 여전히 흉폭한 근성은 남아있습니다.
우선 핏불테리어는 자신이 공격하는 상대를 한 번 물면 절대로 놓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견종이 정말 무서운 것은 언제 돌변할지 모른다는 것인데 대표적인 공격 사례 중에는 친근하게 얼굴을 핥는 듯한 모션을 취하다가 그대로 갑자기 아무것도 안 했는데 으렁거리면서 얼굴을 물어뜯어 버리거나 공격의 징후도 없이 갑작스럽게 공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서 핏불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할 겁니다. 그래봐야 개가 공격을 해봐야 그거 제압하는 게 어렵겠냐 옆구리를 발로 차서 막는다던가 피하면 되는 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큰 오산입니다.
성체 핏불테리어는 제대로 싸우면 건강한 성인 남성들조차도 쉽게 상대할 수가 없는 견종입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핏불테리어는 다양한 제약을 받는 견종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12개국 외에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싱가포르 등에서는 핏불테리어를 키우고 사육을 하려면 특수한 자격증이 있어야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주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지만 그 개통계의 사육 자체를 금지하거나 수컷에게는 중성화 수술을 강제로 해야합니다.
또한 핏불 테리어를 키우기 위해서는 튼튼한 펜스가 딸린 넓은 마당이 있는 주택이 있어야 하고 핏불 테리어가 물고 뜯을 수 있게 메달 타이어 2개는 교체를 해줘야 하며 2시간 이상 운동을 제공해 줄 여유가 있고 본인이 군견병 출신이거나 개를 여러 마리 길러본 적이 있으면서 10년 이상 책임질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만 추천되는 견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