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든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며 고난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 역경들은 여러분이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방해하거나 혹은 멈추게 합니다. 

소림사에서는 이것들을 '5가지 장애물들' 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수도승이 강연에서 말한 이 5가지의 장애물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들을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연을 하는 수도승

5가지 장애물들  

첫번째 장애물은 '감각적 욕망'입니다. 

이는 긍정적인 감정들을 만드는 것에 집중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 긍정적인 감정은 육체의 다섯개의 감각에서 생깁니다.

시각, 청각 , 후각, 미각, 촉각입니다.

예를 들어 산을 오르면서 1마일 지점에서 멋진 식당을 발견합니다. 거기에는 아름다운 사람들을 보고 맛있는 음식들의 냄새를 맡죠.그러면 여러분들은 이미 궤도를 벗어난 것입니다. 

 그곳을 떠나기 싫을 정도로 충동이 강렬해지는 순간 이 감정들은 집착으로 변하고 그곳에 머무는 것은 곧 당신의 여정을 방해하는 장애물인 것입니다. 

 

두번째 장애물은 '병든 소망'입니다.

이는 부정적 감정에서 발생한 마인드를 뜻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혐오를 하고, 거부 혹은 사람이나 상황을 싫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산을 오를때 비가 오거나 산길이 울퉁불퉁할 때 그걸 싫어할 때, 혹은 강을 건너기 위해 수영을 해야하는데 수영이 싫습니다.

 여러분이 싫어하는 무엇이든 이러한 병든 소망을 떠나보내는 방법을 모른다면 만족스러운 여정은 아닐 겁니다. 

 

세 번째 장애물은 '게으름과 나태' 입니다. 

게으름은 육체의 무거움을 뜻하고, 나태는 쳐진 마음을 뜻합니다. 이는 동기부족, 졸음, 에너지 결핍, 혹은 우울증으로 발현됩니다.  불교에서는 이를 '구속'이라고도 묘사합니다. 즉 스스로를 가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노력을 행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네 번째 장애물은 '침착하지 못함'입니다. 

이는 정착하지 못하는 마인드 상태를 뜻합니다. 어디에 정착을 못한다는 것일까요? 바로 현 순간에 정착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정착하지 못한 마인드란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과거를 회상하며 과거의 일을 거부하고 판단합니다. 

이것에 가장 큰 문제는 모든 것을 명백하게 볼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장애물은 '회의적인 의심'입니다. 

결단력 없음과 비슷한 마인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내가 잘 할수 있을까?', '이게 옳은 일일까? ', '남들이 뭐라고 말할까?' 등 당신의 마인드가 당신의 행동과 더 이상 조화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는 당신의 목표, 야망과 분리가 됩니다. 여정이 너무 많은 의심으로 가득차면 전진보다는 멈추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장애물의 극복 방법

 

자 그렇다면 이러한 장애물들을 발생 방지하거나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네단계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당신이 처한 마인드 상태를 깨달으세요. 

그 후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그 사람이나 상황을 본연 그대로 수용하는 겁니다.

  자신의 감정, 마음 상태를 관찰하며 물어보세요. '왜 이런일이 발생했을까?', ' 이런 상태에 오래 머무르게 된다면 나에게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 이런식으로요. 이것은 하나의 수도입니다. 

 " 나는 육체가 아니다. 나는 마음도 아니며, 감정도 아니다. 이것들은 단지 나에 대한 새 양상을 보는 관점일 뿐이다. "

 모든 생명들은 각자 너무 독특하기에 다른 누군가의 여정을 따라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삶에 의미를 가지기 위해 스스로에 대해 배우며 숙달해야합니다. 만약 여러분들 중 누구라도 명백성을 위해 산을 오르길 선택했다면 정상에서 만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