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발생
2005년 4월 25일 오전 9시 18분경 일본 효고현에 위치한 스카구치역에서 일본 역사상 최악의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 사고로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하여 107명이 숨졌고 562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총 7량의 크기로 이루어진 열차는 스카구치역을 지나 다음 역인 아마가사키역을 1 4km 앞둔 300m 간의 커브 구간에서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그대로 궤도를 이탈해 버립니다.
궤도를 이탈한 열차는 "이퓨전 아마가사키" 라는 아파트를 들이 받았습니다. 맨 앞 선두 차량은 건물 1층 주차장으로 들어가 주차된 차량들을 뭉개버렸고, 두번째 차량(2호차량)은 건물에 부딪혀 뭉개졌습니다. 그로인해 이 두 칸의 차량에서만 9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발생 원인
1. 당시 지하철 업계의 상황
2,000년대 초반 당시 일본의 철도회사들은 수많은 노선이 있는 지하철 업계에서는 서로 더 많은 승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경쟁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철도가 한국철도공사에 의해 운영되지만 일본은 과거부터 철도가 민영화되어 있어 여러 개의 철도 회사가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역에도 여러 철도회사의 노선이 배치돼 있기도 하며 이러한 일본 철도의 특성상 당연히 더 많은 승객을 유치하기 위해 철도회사들은 과도한 경쟁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당시에는 일반 열차의 고속화 서비스가 유행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철도 회사들은 열차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던 시점이었습니다.
그렇게 대부분의 회사가 열차의 속도를 향상시키면서 운행 배차 간격을 더 좁히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일본의 철도회사 JR 그룹 또한 업계 최고의 서비스와 속도를 자랑하고 있었는데요. JR 서일본도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행 시간을 더 촘촘하게 배치하기 시작합니다.
2. 초보 기관사의 실전 운행과 철도 회사의 악습
JR 서일본의 다카미 류즈로는 당시 23세의 남성으로 열차 운행 경력이 11개월밖에 되지 않는 초보 기관사였습니다.
다카미 류즈로는 경험은 적었지만 열차를 운행하는 데 있어서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실전 운행을 배치 받았습니다.
또한 JR 서일보는 만약 기관사가 운전 미숙으로 인해 열차를 지연시킬 경우 일근 교육이라는 자체 징계 교육을 부과하고 있었습니다.
운행이 미숙하면 다시 재교육과 숙달 과정을 거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엉뚱하게 이 모든 것을 기관사의 정신력 문제라고 치부해 버리고 공개적인 장소에서 선로에 떨어진 비둘기 똥 닦아내기, 반성문 쓰기, 갈굼과 다를 바 없는 상사 면담 등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막중한 부담감과 실패하면 정신 교육이라는 막대한 스트레스를 껴안고 신참 기관사인 다카미는 2005년 4월 25일 열차운행을 시작합니다.
사고 당일 오전 9시 15분경 대부분의 역에는 출근하는 사람들로 붐볐고 다카미는 기와니시이케다 역을 지나 이타미 역을 향해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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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타미역에 도착할 때쯤 브레이크를 걸어 급정차를 하게 되는데 이때 속도가 너무 빨라 열차는 원래 정차 위치를 70m나 지나쳐버리는 오버런 실수를 합니다.
이 열차는 정해진 위치보다 너무 멀리서 멈춘 탓에 열차를 후진해야 했는데 JR서일본의 규정상 열차가 오버런을 할 경우 기관사는 차장에게 보고를 올린 후 열차를 후진해야 했습니다.
문제는 작은 오버런이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지만 70미터나 오버런이 될 경우 징계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다카미는 무시무시한 일근 교육을 피하기 위해 차장에게 오버런의 규모를 줄여서 보고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한 승객이 열차 지연에 대해 항의를 하자 차장은 다카미의 부탁에 대답을 하지 못한 채 급하게 전화를 끊게 됩니다. 70m의 오버론과 보고 과정으로 인해 열차는 예정된 시각보다 1분 20초 정도가 지연되었습니다.
그리고 초조해진 다카미는 이 지연된 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서둘러 이타매역을 출발했습니다.
오전 9시 18분 속도가 너무 빨라 열차는 몹시 거칠게 흔들렸고 불과 몇 초 뒤 다카미가 이끄는 전차는 급 커브길을 마주치게 됩니다. 그리고 속도를 주체하지 못한 열차는 커브길을 탈선하게 되었습니다.
사고 이후
사고 이후 해당 노선은 55일간 열차 운행이 중단 되었고 당시 JR 서일본 2대 회장인 츠노다 다츠오는 이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습니다. 또한 해당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을 빡빡한 열차 시각표로 지목되어 이를 개정하여 운행 소요시간이 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고 구간의 제한 속도를 70km/h 에서 60km/h로 수정하여 좀 더 안전한 운행을 하도록 조치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사건이 있었음에도 JR 서일본의 직원 대접과 소홀한 차량관리 때문에 언제 비슷한 사고가 터져도 이상하지 않는 블랙기업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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